17세기는 이전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사회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새롭게 발달한 그대 자연과학과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새로운 가치질서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근대 이전의 자연과학은 여타의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적인
ontologie, 그리스어 온토스(ontos; etre)와 로고스(logos; discours)의 합성어)이다.
4. 게다가 형이상학이란 용어는 비판적 의미로 또는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용어는 추상적인 것을 대상으로 삼는 사색(사변)을 의미하며, 따라서 한가로이 한담하는 언어 훈련정도 또는 실증과학의 객관적 기준을
교육의 철학적 기초
Ⅰ. 철학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철학은 인간, 사회 세계의 본질에 관해 사변적인 추론을 한다.
사변철학은 모든 현상에 대한 근원적 설명과 해석을 하려는 노력하는 것이며, 세계에 대한 사색이며 모든 현상과 존재를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기능을 말한다.
현상의 복잡한 관계와 어
그러나 키에르케고르나 야스퍼스는 우리가 실존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실존이라고 부르는 현실성을 말하지만 실존은 어떤 개념이 아니라, 비객관성의 영역으로 나아가는 길을 가리키는 하나의 표시일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즉 실존은 일시적이며 계속해서 되어 가는 하나의 과업이다. 다만 실존은 객
Ⅰ. 서론
헤겔의 인간학은 철학 백과의 체계에 있어서 정신 현상학 및 심리학과 더불어 그의 정신 철학중의 주관적 정신을 이룬다. 헤겔의 주관적 정신, 특히 인간학이 그의 체계에서는 가장 취약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이미 헤겔 연구에 있어서는 상식에 속한다. 니콜라이 하르트만은 헤겔을 정신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