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을 통해 수행할 수 있으며,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고, 계산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계산기나 컴퓨터 공학 도구를 이용할 수도 있다.
2. 타 교과 연계형
교육과정 중에서 교과가 다르더라도 원리, 개념, 법칙이나 학습주제가 비슷할 경우 교과를 초월하여 타 교과와 통합하여 재구성할 수 있는
학습흥미가 고려되어야하고, 넷째 주제를 실천하기 위한 절차가 계획되어야 한다로 정리할 수 있다. 이를 발명교육 학습방법으로 응용한다면 자주적 탐구력 및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꾀할 수 있다고 본다.
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개념
프로젝트라고 하는 것은 어떤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노력과 숙련 그리고 도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발달될 수 있다.
감정(feeling)은 수용감, 자신감, 혹은 불안감 등과 같은 주관적으로 느끼는 감정적 혹은 정서적 상태를 말한다. 교사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프로젝트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안내함으로써
있다. 이러한 경험은 학습과 관련된 기능과 지식뿐만 아니라 타인과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설문조사, 면담, 실험, 창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며, 그림, 문자, 음향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정보를 표현 또는 개발한다. 이
시대에서는 국제 경쟁력이라는 현실 앞에 창의력의 필요성이 대두될 뿐만 아니라, 국민 기초 교육인 초등학교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절실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창의성 교육은 원론적인 이론과 그 중요성의 강조만을 되풀이하고 있는 교육적 상황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