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전통 미술을 예로부터 내려오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나 혹은 특정한 재료로써 이루어진 예술로 국한 시키고 그 것이 온갖 우리 전통성을 대신하고 있으며 그것을 벗어나면 전통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전통의 양식과 재료만이 전통 미술의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과거의 미술 양식
미술교육은 조형 활동을 통해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면서 자기 표출을 하고 조형의 창조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아름다운 마음을 함양하고 미적 창조 생활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정감으로서의 인간의 감정적 정신능력을 지각하게 함으로써 생을 의의 있고 유효하게
1. 전통문양의 정의
미적 감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점이나 선, 색채를 도형과 같이
형상화한 것
사전적 의미: 일반적으로 물건의 겉 부분에 여러 가지 형상이
어우러져 이룬 모양을 뜻한다.
우리말로 '무늬'라 하며 한자로는 '문양(文樣)' 혹은 '문양(紋樣)'
이라고 표현한다.
'문(
문양과 색채’라는 주제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한국의 문양
2.1. 한국 문양의 시대별 특징
2.1.1. 원시시대
한반도에서 생활용기에 의도적으로 나타낸 무늬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신석기 문화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이다.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인 빗살무늬토기는 입구가 넓고 바닥
<아르누보>라는 명칭은 1895년 미술상 Samuel Bing이 파리에 세운 화랑의 이름인 <메종 드 라르누보>에서 유래한다. Bing의 상점은 벨기에의 Van de Velde에 의해 장식되었고 화려한 곡선을 사용한 Vlede의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과 더불어 이 이름은 갑자기 평판을 받게되어 이후 이 양식의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