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petua et constans voluntas jus sum crique tribuendi)” 라는 규정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정의의 문제는 ‘분배(分配)’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전개된다. 이것이 항상 우리 사회에서 ‘분배 정의’의 문제가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거론되는 이유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회는 성원들이 정의
: 중세 에스파냐의 대표적 학자이자 시인. 우야미아 왕조의 고관 가문이라는 배경과 당시 이단시되던 자히리파의 입장에서 펼친 과격한 신학적 논쟁 때문에 각지에서 탄압을 받았다. 일종의 종교 백과사전인 《알 미랄 완 니히르(여러 종파에 대한 단정(斷定)의 서)》와 이슬람 연애론의 백미인 《비둘
Ⅰ. 서론
사형은 인간의 역사상 가장 오랜 된 형벌이다. 사회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존재했던 사형제도가 인류 사회 어느 시대에서나 존재해 왔지만 인간의 귀중한 생명을 과연 국가가 처분할 권한이 있는가에 의문을 던지면서 사형제에 대한 폐지 문제가 제기 되었다.
사형제대한 논의는 1764
1. 사형제도의 개요
인류역사의 시작을 구약성서에서는 범죄로 시작한다. 신과 인간의 계약파기에 따른 형벌로 추방의 역사에서 비롯되고 있고, 두 번째 범죄는 끔찍한 살인극으로 시작된다. 형이 아우를 시기해서 벌어진 살인극인데 이 또한 추방이란 극단적 형벌이 부과된다. 고대 사회에서 추방
Ⅰ. 자연법의 의미
자연법이라는 표현에 있어서 자연 또는 자연적이라는 말의 해석이 그렇게 분명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연적이며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본질적인 요소로 그것이 파악되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이며 합리적이라는 특징으로 표현되는 자연이라는 개념의 근원은 헬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