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 쿠르트 요스의 독창성을 뛰어넘음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 세계 공연계의 경향과 판도를 바꿈
위대한 안무의 혁명가
탄츠테아터 Tanzetheater
독일어 탄츠(춤) + 테아터(연극) = 탄츠테아터 Tanzetheater
• 기존 고전발레의 형식을 벗어난 자유로운 표현법과 각종 장르의 융합
• 일정한 플롯이나
1. 오브제(Objet)의 이해
이름도 생소한 오브제(Objet). 오브제를 이해하기 위해, 그 어원부터 알아봤다.
오브제(Objet)의 어원은 ‘객체’, ‘대상’ 또는 ‘앞으로 던져진다.’는 뜻의 라틴어인 ‘오브젝튬(objectum)’이고 영어로는 ‘object’, 불어로는 ‘objet’, 독일어로는 ‘objekt’ 으로 표기된다. 이런
<페터 한트케>
1942년 오스트리아 케른텐 주 그리펜에서 출생
기존 연극계에 대한 반권위적이고 비판적
계몽적 수단과 대상은 언어
《관객모독》은 연극계의 센세이션
종래의 전통극을 부정하고 독백과 관객에 대한 무관심과 욕을 연극으로 연출
대부분의 작품에서 형식파괴적,언어실험적
1966
1. ‘낯설게 하기’란?
2. ‘낯설게 하기’의 적용 사례
(1) 무용
(2) 광고
(3) 뮤지컬, 연극
(4) 영화 속의 반전
(5) 미술 작품
(2) 광고
‘낯설게 하기’ 기법은 특히 광고에서 많이 활용된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매일 보는, 낯익은 것들에 대해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광고 같
무대와 관객이 만나는 공간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지고 있다. 안무 작품은 무대 디자인을 통하여 비로소 무대 공연으로 완성하게 된다.
예술은 그 시대를 반영한다.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교차를 현재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특히 이 둘의 일치점이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