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감 극대화
실재감의 원인 ① - 비가시적 미디어
→ 비가시적: 미디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1) 형태 변인
①감각의 수와 지속성
자극 개수 많을 수록,지속성 높을 수록 실재감↑
자극들 사이 중요성 차이남 시각>청각>문자
2) 인간 같은 미디어 실재감이 주는 정신적 영향
-미디어의 상
Ⅰ. 개요
CMC가 우리에게 가져다 준 핵심적인 변화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일 것이다. CMC의 도래는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열게 하였다. 특히 컴퓨터 기술에 힘입어 “사람의 만남”없이도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제공해 준다는 점이 돋보인다.
전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8.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동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특성으로 이용 동기는 일찍이 Amstrong. Hagel(1996)에 의해 ‘욕구’라는 개념으로 구분되어 온라인 커뮤니티의 분류기준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후 많은 연구들이 ‘욕구’로써 이용동기의 의미를 대신하였다. 이러한 ‘이용동기’는 또한 다른
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은 나누다, 전달하다, 참여하다, 공유하다 라는 뜻의 라틴어 커뮤니카레(commnicare)에서 유해한 말로서 신이 자신의 덕을 인간에게 나누어준다거나 열이 어떤 물체로부터 다른 물체로 전해지는 따위와 같이, 넓은 의미에서는 분여, 전도, 전위 등을 뜻하는 말이다.
1.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이란 실세계의 이미지와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가상의 물체를 자연스럽게 3차원적으로 중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기술로 가상의 세계만 보여주는 가상현실과는 다르다. 즉,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이음새 없이(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