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음악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파급효과 또한 다른 산업을 제치고 있으며 그 위상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Psalms of David>과 난해한 여러 말로 쓰여진 낭송자와 독창자의 기악주자들을 위한 는 그의 독창성을 나타내는 작품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펜데레츠키에게서는 구성적, 형태적 요소에 대한 고민보다는 음색에 대한 탐구와 12음렬기법을 발달시킨 것 같은 시도가 보인다.
특히 클러스터적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창세기의 창조 기사 외에도 시편 8편은 89, 110, 144, 편 등의 제왕시(Royal Psalms)와 연결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시편 110편을 보겠다. 킨저(M. Kinzer )의 연구에 의하면, 신약에서 이 시편 8편을 기독론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고 인용하고 있는 것에 관한 연구에서 시편 8편 7절
Psalms of Solomon)’ 에 신약성서에서 볼 수 있는 메시아 사상을 발견할 수 있다 메시아를 가리키는 용어인 ‘사람의 아들’은 다니엘서 7장 13절 이하에 나오는 것이 원천이 되어, 신약에서 그 개념이 발전되어 사용된다. 이 용어는 다니엘서 이전에 ‘에녹서’에 처음 등장하고, ‘에스라 제4서’도 나온다
psalm)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성경의 지혜시들은 서로 다른 결과를 낳는 삶의 방식을 대조하여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면 의인과 악인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잠언 8, 9장이 이에 속한다. 본 시편 역시 의로운 자의 생활 양식과 사악한 자의 생활 양식을 대비시키고 있다. 한편 시편 편집자는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