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음악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파급효과 또한 다른 산업을 제치고 있으며 그 위상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Psalms, miracles, and orthodoxy
( 시편, 기적 그리고 정론)
목차
1) C.S. 루이스의 신앙
2) 시편사색
3) 기적: 예비적 연구
4) 개인기도
5) 순전한 기독교
“나는 어떤 종교도 믿지 않아. 증거가 없어.철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기독교는 최상의 종교도 아니야.”
“그 날 아침은 유난히 화창했다. 나도 모르게 ‘윕스
Psalms of David>과 난해한 여러 말로 쓰여진 낭송자와 독창자의 기악주자들을 위한 는 그의 독창성을 나타내는 작품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펜데레츠키에게서는 구성적, 형태적 요소에 대한 고민보다는 음색에 대한 탐구와 12음렬기법을 발달시킨 것 같은 시도가 보인다.
특히 클러스터적
Psalm)과 성경의 다른 시적인 부분들이 16세기에 번성했으며, 비록 크지는 않았지만 던도 이 움직임에 참여했다. 그의 시를 ‘예배적’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개인적이고 내부적인 명상시라는 Louis Martz와의 주장과는 다소 다른 점이다. ‘예배적인’ 이라는 말은 구조적이고 공동사회의 숭배적 실천과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