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이 효과성을 무시하고 있다는 점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공장자동화다. Ann은 미국 내 생산시설의 자동화를 통하여, 해외 공장을 짓지 않고도 충분히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미국 내 공장의 자동화는 효과성을 무시한 단기적 해결책일 뿐, 국제경쟁력의 재고를 위한
1. 수수께끼 풀이활동(puzzle solving activity)이란 무엇인가
수수께끼 풀이활동(puzzle solving activity)이란 정상과학을 뒷받침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즉, 정상과학 패러다임을 더욱 공고히 해주는 활동이 바로 수수께끼 풀이활동인 것이다.
Puzzle과 Event, Performance가 파생되어 나왔으며, Theme를 주제로 한 방법에서는 사람들의 관심사를 매개체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소주제들을 생각할 수 있었다. 아래 그림과 설명은 각각의 브레인스토밍결과를 바탕으로 장점과 단점을 도출해 낸 것이다.
[ Fig. 3.1.2 문자메세지 ]
[ Fig. 3.1.3
puzzle) 게임과 비슷한 놀이이다.
칠교놀이가 서양에 알려진 것은 19세기 초반이었음을 고려할 때 서양에서는 탱그램을 다룬 시기나 그 조각을 만들어낸 사람에 대하여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칠교놀이가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에 소개된 것은 1980년대 초에 발행된 제 4차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