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법학이란 무엇인가?, 법학은…도대체 하나의 학문인가?”
법학의 학문성에 대한 논란의 역사적 전개 과정은 법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과연 정당하게 학문으로 고찰되어야 할 권리를 갖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법학의 정체
Ⅰ. 서론
사회권이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인간다운 생활을 누리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급부와 배려를 국가에 요구하여 받을 수 있는 권리이다. 사회권은 사회적 기본권 대신 생존권 내지 생존권적 기본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것은 국가권
Ⅰ. 개요
법을 갓 배우기 시작한 학생이나 법에 관한 상식을 지금부터 필요로 하는 일반인들은 법에 관한 공부를 시작하자마자 어렵고 딱딱한 법령 조문이나, 그것을 해석하는 글 또는 말의 복잡한 짜임새에 압도되어 쉽게 포기하거나 중단하기 쉽다. 그러나 그러한 법의 기술적 짜임새는 어디까지나
Recht’ 라고 한다. 그런데 이 ‘Recht’ 라는 단어는 권리를 뜻하기도 한다. 법이 기본적으로 권리를 지켜주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함축한다. 그럼에도 법은 오히려 약자의 권리를 ‘합법적으로’ 앗아간다. ‘합법적이다’는 결코 ‘정당하다’가 아니다. ‘합법적이다’가 ‘정당하다’면 합법적으로
Ⅰ. 서론
규범은 행위의 기준과 구성원 상호간 관계를 설정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행위의 기준으로서 규범은 명령(Gebot), 금지(Verbot), 허용(Erlaubnis)이라는 당위(Sollen)의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구성원 상호간의 관계는 권리(Recht)와 의무(Pflicht)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여기서 의무는 당위의 형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