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
다원주의는, 사회는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운영은 집단간의 협상과정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적 활동을 할 때는 혼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으로서 활동하려고 하는데 이 집단을 이익집단으로 본다면, 잠재집단 및 회원의 중복 문제 때문에, 또 균형과 안정을 위하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Ⅰ. 홉스의 사회계약설
1. 정의
정치는 자연법에 따라 만인 대 만인이 사회계약을 통해 인정한 정당한 절대 권력(리바이어던)에 의해 사회를 만인 대 만인의 투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2. 정치의 필연성
인간은 자기중심적이며 이익을 중시한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인간은 약속을 어기게
근대 경제학의 변천
1. 시대배경
1870년대 근대경제학의 출현계기를 놓고 여러 가지 의견이 빈번히 일어났었다.
결과적으로 1870년대 이후의 자본주의 경제에는 여제파동의 빈발, 카르텔, 트러스트 등의 기업의 집중화경향, 노동조합 운동의 확대, 경제의 국제적 연관성의 밀접화, 국민경제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