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먼드버크(EdmundBurke)가 단연 돋보인다. 그의 저서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통해, 미의 변종이나 하위 개념으로서 취급되던 숭고는 그에 의해 미와 동격의 범주로서 그 지위를 보장받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독일의 칸트에 의해 숭고의 철학적 분석은
중심으로 ‘수정주의’ 해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1) EdmundBurke.
18세기 영국의 지도적인 정치 사상가였던 에드먼드버크는 프랑스 혁명을 “이기적이고 불순한 자들의 음모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http://myhome.netsgo.com/doctorkang/frevol.htm
버크의 ‘음모설’은 프랑스 혁명 발 발 당시
기법과 뛰어난 소설가의 수사학적 재능을 예민한 현대적 감수성에 결합시킨 작가로 보였다. 이 성공으로 인하여 이 작품이 발표된 지 1주일만에 그는 Zelda와 결혼할 수 있었다.
여기가 바로 “그들은 그 후 내내 행복하게 살았다.”라는 말로서 그들의 삶의 동화가 끝났어야 할 시점이었다. 그러나 Fitzge
1. 문제제기
프랑스 혁명의 성격은 이중적이다. 우선, 알베르 소부울의 말대로 “프랑스 대혁명은 참으로 부르주아 혁명이었다.” 알베르 소부울, <프랑스 대혁명사> (上), 최갑수 옮김, 두레, 1984. p.99
프랑스 혁명을 통해 부르주아는 근대 세계의 지배계급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다른 한편으
머리말
에드먼드버크EdmundBurke는 프랑스혁명을 최초로 비평한 보수주의 사상가이다. 그는 프랑스 혁명에서 ‘기존 질서의 근본을 위협하는 파괴적인 관념들의 위험’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다른 사람들은 프랑스에서 발생한 돌발 사태를 자유주의 개봉박두의 증거로 파악하면서 환영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