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zeptions sthetik)이나 수용이론이라는 것은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권 문학이론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독자반응비평(Reader-Response Criticism)은 미국 비평계를 중심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홀럽(Robert C, Holub)은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반응비평을 구별하고자 했다.
이를테면 수용미학은 야우스(Hans Robert
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
5) 볼프강 이저의 수용미학과 독서이론
야우스의 수용이론을 주도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독일의 볼프강 이저이다. 이저는 수용자의 작품 체험의 현장을 독자의 독서 과정으로 보고, 작품은 독자의 독서 행위를 통해서 완성된다고 했다. 그래서 작품이란 텍스트가 독자의 의식 속에서 재정비되어 구
Ⅰ. 개요
문예문 문체의 위상을 밝힘으로써 본 고의 시작을 하고자 한다. 문예문 문체의 위상은 먼저 문체의 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자연히 밝혀 질 것이다. 언어학의 방법은 실제로 현재 학문 다분야에서 하나의 모델링으로써 활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분야에 속한 것이건 의미를 가짐으로써 일종의 구
♣ 수용미학에서의 “독자(Leser)” 란 ?
: 마르크스주의나 형식주의에서 축소되어 있었던 독자의 개념은 작품의 심미적 인식과
역사적 인식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수신자” 이다. 독자를 통한 문학 작품의 선행적
인 경험이 문학의 역사 기술에 바탕이 된다. 수용미학은 문학의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