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e, mère des arts, des armes et des lois,
Tu m'as nourri longtemps du lait de ta mamelle.
Ores(1), comme un agneau qui sa nourrice appelle,
Je remplis de ton nom les antres et le bois.
프랑스, 예술과 무훈과 법의 어머니,
너는 오랜 시간 나를 너의 유방의 우유로 키웠다.
지금 어미를 부르는 어린 양처럼
나는 당신의 이름으로 동
Ronsard), 몽떼뉴, 독일에서는 루터(Martin Luther), 플란더스에서는 에라스무스(Disderius Erasmus) 등이 각기 대표된다. 이것은 중세의 종교적 정치적 속박에서 벗어나 고전의 정신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자유로운 인간성의 확립을 꾀하는 혁신운동으로, 인문주의(Humanism)라고도 불린다.
그 후 17세기 전반에 조형
Ⅰ. 서론
코미디 comedy의 주된 정의 중 하나는 ‘해피엔딩을 갖는 이야기들’이다. 코미디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주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극’이다. 옥스포드 사전에서는 코미디는 단지 ‘가볍고’, ‘재미있는’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결말’
‘여성의 역사’ 특히 ‘문학적 담론의 이중성' 부분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때 너무도 당황스러웠다. 문학은 커녕 세계사적 기본배경지식이 전무한 나로서는 더더욱 그러했다. 이 글을 이해하려는 여러차례의 시도 끝에 내 자신이 이 글을 이해하기 힘들어했던 중요한 원인을 찾아낼 수 있었는데(그렇
Ⅱ.16세기 프랑스 문학의 특징
1.16세기 프랑스의 문예사조
이 시기는 휴머니즘과 종교개혁 운동의 시대로서 문학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르네상스 초기인 1530년대 초반까지는 고대문학의 모방기로서 C. 마로·F. 라블레가 이 시기를 대표하였다. 특히 라블레의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15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