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70년대의 미니멀니즘
미니멀리즘은 단순성, 동어 반복적인 성격, 물체성, 전체성, 강력한 단일성 등을 그 환원적 특성으로 한다. 환원적 특성에 의한 원형, 장방형, 입방체, 원통형 등의 기본적인 형태에 의한 작품 표현 방식은 미니멀리즘이 왜 ‘기본 구조미술(Primary Art)’로 불리는가에 대한 적
2. 60s 작품 경향
기존의 미술 흐름에 ‘자본’이라는 리트머스 실험지를 적셔서 안티와 프로로 나누어 서술하는 것은 대부분의 미술학도들에겐 생경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 부분에서는 60년대 미술이 상품과 맺어온 방식과 태도를 긍정과 부정으로 나누어 점검할 것이다. 우선 상품화 및 자본과 관
많은 그림이 우리를 어떤 곳으로 데려가는데 <큰 유리>는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나 자신과 함께 있었으며, 내가 있는 방 안에 있었고, 그것은 내게 어떤 경각심을 주었다. 그것의 형태와 공간적 배열이 시각적으로 흥미가 있지만 그것은 그저 바라보는 대상은 아니었다. 김광우,『뒤샹과 친구들 : 뒤샹
<작가>
① 아르프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1886년 스트라스부르그에서 태어나 1966년 바젤에서 사망했다. 처음에는 시인이 되려고 하였으나, 1904년 파리 여행에서 현대 미술을 발견하고 스트라스부르그로 돌아오면서 미술 수업을 시작한다. 이후 바이마르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후 파리의 쥘리앙 아
Ⅰ. 들어가는 글
오늘날 ‘미니멀리즘(Minimalism)’이라는 용어는 미술 뿐 아니라 건축․패션․디자인․음악 등 다방면의 예술 장르에서 사용된다. 보통 장방형의 물체․기하학적 작업․단순하고 절제된 미를 나타내는 용어인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이는 일부의 미니멀리즘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