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의 핵심 역할을
프로덕션이 수행
(중략)
SM은 일본에서 Avex와 연계,
J Trax로 일본으로의 음반 판매를 촉진
음반의 유통을 위해
SM Entertainment 각 지사 마다 지역 음반 유통회사와 상호 연계하여 유통망을 설립
SM Japan
각 가수의 개인 홍보를 맡아 가수의 수익성을 극대화
SM * Avex 제휴
제도라고 해서 가수나 연예인이 스스로 커지면 에이전시社에 하도급식으로 일을 맡기는 식이니 에이전시가 하도급업체로 전락하고, 유망주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런데 뒤늦게 문화산업이 발달한 한국이나 일본은 자유 계약이 가능했고, 그래서 장기 투자를 하게 된 겁니다.”
SM의 일본진출
SWOT 분석
강점
탄탄한 재무구조
체계적인 연예인 발굴 및 육성 시스템
다양한 소속연예인
약점
이수만의 독재경영
BoA에 편중된 마케팅
기회
거대한 내수시장
대중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위기
한국음악에 대한 편견
까다로운 진입장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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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의 중국진출
강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으로 케이팝 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 세계 청소년들이 한국의 아이돌 그룹과 멤버 이름을 줄줄이 꿰고 있고, 노래뿐 아니라 안무까지 능숙하게 따라하고 있다. 일본과 미국 등 선진 음악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아이돌도 늘어나고 있다.
진출을 촉발시켰다. HOT, 보아, 동방신기 등 90년대 이후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가수들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가요 시장의 포화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일본과 중국은 각기 다른 시장 환경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SM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