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STEAM 이론 모형을 개발하는 등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으로 지식을 입력하는 과거의 방식에서 탈피해 이론의 원리 및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시켜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빠르게
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
하이퍼텍스트와 교육의 만남
1. 하이퍼텍스트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상 순서에 따라 정보를 얻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성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기존 텍스트의 정해진 순서
Ⅰ. 서론
학교교실에서 잠을 자거나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의 모습은 이제는 낯설지 않은 공교육 붕괴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물론 특목고, 자사고에서는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일부 학교에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면서 일반 고등학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융합하는 기술혁명‘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산업간 경계를 허무는 시대의 도래라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기계가 지능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인간 신체에 컴퓨팅 기술이 직접 적용되고, 기업?정부 및 수요자간의 소통을 새로운 차원으로 향상시키는 등 기술이 사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