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
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
하이퍼텍스트와 교육의 만남
1. 하이퍼텍스트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상 순서에 따라 정보를 얻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성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기존 텍스트의 정해진 순서
교육과정)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등 학생중심 맞춤형․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과교실이 효과적
- 탐구․협동학습,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환경 조성
• (STEAM* 교육 강화)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실 환경 구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
유아는 추상적 사고가 어렵기 때문에, 17세기 코메니우스의 《세계도회》를 시작으로 프뢰벨 은물, 몬테소리 교구 등의 사례처럼 과거부터 오감각을 통한 유아용 교수매체가 활용되었다. 그리고 1950년대에는 TV와 그림책 비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