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은 융합, 융합 교육, 융합인재교육 등의 용어로 번역될 수 있으나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융합인재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
융합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통합교육으로서, STS, MST 교육 이후에 등장해 전폭적인 재정 및 행정적 지원을 받으며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융합인재교육(STEM)에 예술(Arts)을 포함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수업과 관련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딱딱한 수학,
1. 미국의 STEM교육
1-1. 과학 중심의 STEM교육
정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통합을 의미
1957년 Sputnik Shock->수학, 과학 교과의 강화
1983년 ‘위기에 처한 국가’보고 이후 이루어진 교육투자 중 하나가 바로 STEM 교육
미국 NCLB 교육정책 하에서 기술, 공학 교육의 주목 & 오바마 대통령의 수학, 과학에
. 다시 말해서 STEAM 교육이란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하여 과학, 기술, 공학 및 예술이 융합된 형태의 교육을 의미하며 과학기술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유아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STEAM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방법을 기술해 보겠다.
Ⅰ. 서론
미래 사회의 화두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은 각기 다른 해석으로 많은 변화가 예견된다. 매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는 2016년, 인간과 기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파괴적 기술 혁신에 기반을 둔 4차 산업혁명을 주요 화두로 다루었다. 4차 산업혁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