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부 1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교육 철학의 흐름
교육사적(敎育史的)으로 교육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 첫째는 `지식과 문화
의 전수`로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된 정의이다.둘째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이 창시되면
Ⅰ. 개요
구성주의적 모형으로 인지적 도제 모형(Cognitive appreticeship), 상황학습 모형(Situated learning), 앵커드 모형(Anchored instruction), 문제중심학습 모형(Problem based learning), 인지적 융통성 모형(Cognitive flexibility model), 목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모형들은 각각 다른 배경에
학습도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에서 ꡐ구성ꡑ이란 학습자 개인이 외적 세계와의 상호작용에서 지식을 획득하고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는 ꡐ의미의 구성ꡑ을 말한다(황윤한, 1996). 즉, 외부의 세계나 지식은 개인과 별개가 아니라는 상대주의 세계관이다. 이
학습 방법에 대한 이러한 접근은 학교 현장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단순 개념의 획득, 지식의 암기 등 낮은 수준의 목표를 획득하는데 주력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상황과 고차적인 지식의 간과, 학습자 스스로 의미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구성하는 고등정신 능력의 육성에 대
Learning과 같은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 양질의 표준화된 6시그마 교육 혜택을 임직원에게 제공
ㆍ결과적으로 사내 6시그마 전문가의 확대로 '혁신의 체질화'를 가속
- 3M은 정규직 전원에게 6시그마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6시그마의 '생활화'를 강조
"Six Sigma is the way we do business"
"6시그마는 일개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