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와 사상적 배경
코메니우스가 살았던 17세기는 스콜라사상의 영향으로 이성이 강조되고, 문예부흥의 영향으로 인간성이 강조 되었고, 종교적인 갈등과 분열, 새로운 과학운동의 발흥 등을 통한 중세문화에서 현대과학으로 이행되는 전환기였다.
1) 스콜라철학(Scholasticism)
스콜라철학자
중세 철학의 완성자라고 할 수 있는 토마스 아퀴나스, 우리가 그의 주요 사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중세 시대의 철학과 신학의 사회적 배경 및 정신적 흐름을 아는 것은 그 이해를 낯설지 않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하나 이해를 돕자면 중세에 있어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이 받아들
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Schola철학은 교회의 신앙, 즉 이미 정해진 교의를 교회조직에 합당하게 체계화시킴으로 이성에 합당한 것임을 보여주는데 목적이 있었다.(이성에 비추어 신앙을 비판하거나 검증해 보이려는데 있지는 않았다.) 즉, 확립되어 있는 교외 + 어떻게 이 교의들을 증명하고 질서있게 체계화할 것인가에 관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