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실험 보고서는 육아에 있어 필수품인 유모차에 관해 감성공학적 디자인 요소변환 시스템구축을 위한 디자인 평가시스템 개발 연구에 관한 것이다.
실험설계과정에서는 유모차를 6가지 아이템과 19가지 카테고리를 두고 30개의 감성어휘를 문헌을 참고하여 추출했다. 그 후 SD척도를 통
◆ 서론 ◆
1. 감성이란 ?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대한, 지각으로부터 인간의 내부에 야기되는 심리적 체험으로 쾌적함, 고급감, 불쾌감, 불편함 등의 복합적인 감정이다. 개인의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인 사항 이외에도 사회적, 문화적 요인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개인적인
1.감성 [感性, sensibility]
감성은 수동성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한 유한성을 나타내는 반면, 인간과 세계를 잇는 원초적 유대로서 인간 생활의 기본적 영역을 열어 주는 역할을 한다. 즉, 이론적 인식에서는 이성적 사고를 위한 감각적 소재를 제공하고, 실천적·도덕적 생활에서는 이성의 지배
감성인간공학이라고 불리운다.
나가마치교수의 정의에 의하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 내는 공학적인 접근 방법"이라고 하였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인간의 이미지"를 구체적인 물리적 설계 요소로 번역하여 그것을 실현하는 기술인 것이다
요소: 기존에 음성, 비디오, 메시지 등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넘어서 ‘마신다’라는 새로운 종류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이 도구는 Touch sensor, Temperature sensor, Accelerometer을 통해 사람의 행동을 감지해 LED로 표현된다. 시각적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LED를 통해 사람의 감성까지 자극하는 특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