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 Praxis(1991)이다. 첫 번째 책(1982)에서 그룸은 해석학적 모형인 “Shared Prax-is”를 기독교교육의 교수 - 학습이론으로 정리하여 소개하였고, 두 번째 책(1991)에서는 그의 “Shared Praxis” 이론을 기독교교육과 함께 예배와 설교, 사회봉사, 목회상담 등 교회의 목회적 사역 전반에 관련 지워서 하나의 실
Shared Praxis(1991)이다. 첫 번째 책(1982)에서 그룸은 해석학적 모형인 “Shared Prax-is”를 기독교교육의 교수 - 학습이론으로 정리하여 소개하였고, 두 번째 책(1991)에서는 그의 “Shared Praxis” 이론을 기독교교육과 함께 예배와 설교, 사회봉사, 목회상담 등 교회의 목회적 사역 전반에 관련 지워서 하나의 실
토마스 그룸(Thomas H. Groome)의
Sharing Faith 에 곤한 연구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교육이란 성서본문자체가 의미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서 그 본문 말씀이 현대인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두 사이의 연결 문제에 항상 관심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미래의 창조적 발전을 지향하기 위해선 과
종합학문으로서의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 실천신학(practical theology)의 기독교교육학은 기독교적인 실천(praxis)의 형태를 취하면서 종합학문적(interdiscipli-
nary) 연구방법으로 “지금 그리고 여기에”라는 구체적인 시대적, 사회적 상항의 교육현장에서 기독교적인 “앎”의 내용과 “삶”의 형태를 찾아
이 글은 유럽의 파업 양상과 이에 관한 주요 해석에 대해 고찰한다. Shalev(1992)가 주장한 것 처럼, 60년대와 70년대 높은 수준의 파업 행동과 대조적으로 80년대와 90년대에는 ‘노동의 침묵이 재현되었는가’ 여부가 핵심적인 문제이다. 국가간 차이에 관한 유력한 이론들은 한정된 설명 요인에만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