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biquitous computing 의 개념
Ubiquitous Computing은 1988년에 Xerox PARC의 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 제안된 개념으로서, 실세계의 각종 물품들과 환경 전반에 걸쳐 컴퓨터들이 존재하게 하되, 이들이 사용자에게는 컴퓨터로서의 겉 모습을 드러내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기술이다. 즉, 사용자들
인류 역사상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지식혁명에 이어 네번째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이 시작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시작된 20세기의 정보혁명은 물리적인 공간개념을 뒤엎고 보이지 않는 cyber space를 창조했다. 반면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일상 생활 환경 속에 컴퓨터를 심는 것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배경
컴퓨팅 기술 발전을 배경으로 등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 생활에 편리함과 쾌적함을 제공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우리가 원하는 제품을 사려고 할 때 시장이나 백화점에 직접 나가지 않아도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제품
1. 들어가는 말
20세기 후반에 불어 닥친 정보화의 물결은 사회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보다 훨씬 이전인 1980년도에 앨빈 토플러는 "제 3의 물결"에서 새로운 사회가 도래할 것임을 사전에 대중들에게 알려 주었다. 사회변화의 혁신적인 물결은 그때부터 이미 시작되고 있었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