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 fides')
ㄱ. 중세의 정통신학에서는 인간이 구원에 이르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을 필요로 하는데 첫 번째는 신의은총에 힘입어 죄의 속박에서 벗어 나는 것이다. 여기서 신의 은총은 스스로의 힘으로는 자신의 죄를 씻을 수 없는 인간에게 신이 아무런 대가없이 죄를 씻어 낼수 있는 길을 열어 놓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3당(로마당, 개혁당, 급진당) 초청 100분 토론
- solascriptura -
진행자 - 손석이 :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0분 토론의 손석이입니다. 오늘 100분 토론은 현재 3당이 공유하면서도 동시에 매우 다른 입장을 보여주고 있는 solascriptura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종교개혁 시대에는 성서에 새로운
SolaScriptura : Problems & Principles in Prea-ching Historical Texts.
Toronto : Wedge Publishing Foundation Co. 1970, p.78. 재인용.
이러한 움직임들은 개혁주의 사상인“오직 성경(SolaScriptura)”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그래서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요청이 대두되었고 당시“새로운 사조”는 주관주의에 반
1. 들어가며
종교개혁은 성경 위에 우뚝 서 있던 전통과 관습을 끌어내린 교회사에서 하나의 혁명적인 사건으로서, “Solascriptura(오직 성경으로)!, Sola fide(오직 믿음으로)!, Sola gratia(오직 은혜로)!” 라는 사상 위에서 형성되었다. 권순홍,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한 사회변혁에 관한 연구」, 칼빈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