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품기념품(Souvenir)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대체로 “강한 상징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눈에 보이는 관광경험의 증거이며 진정함(authentic)을 찾을 수 있는 것”(Boyton 1986, Gordon 1986, Littrell 1990) 또는 “관광지를 기념하기 위하여 여행 중에 구입한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상
Ⅰ. 개요
문화관광객들은 구매행동에 있어서 몇 가지 특징을 보인다(Richards, 1996; Light, 1996; Nuryganti, 1996; Masberg and Silverman, 1996; Urry 1990). 첫째, 문화관광객은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 선택목적이 분명하며, 둘째, 직접적인 관광경험을 통해 자신을 찾고자 하며, 셋째, 전통적 사회가치에 관심과 새로움을
Ⅰ. 서론
우리나라의 제도적 특성을 감안할 때, 지방문화의 해를 위한 사업들의 대다수는 정부가 주도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 뻔하다. 이런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문화의 해를 맞이하는 것도 지역의 문화자원을 이용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나아가 지역의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하나
기념품을 제작하여, 적어도 수도 서울에 '한국 전통공예품 상설 전시관'과 전국을 포괄하는 '한국관광회관'을 건립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국 유명 관광지의 외지인의 땅투기, 관광인프라(SOC)의 엄청난 열악성은 지방 관광개발에 큰걸림돌이 된다. 지방의 여건이 조금만 호전되면 도시로 떠난 향
기념품과 관련된 관광지 주변에서의 일련의 구매행동에 관한 부분이다. 이를 단적으로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어떤 관광지를 가나 비슷비슷한 품목의 관광기념품들이 어지럽게 널려있는 가게들을 보는 것이 우리에게는 꽤나 익숙한 풍경이 되어버린 현실이다. 관광지마다의 고유한 특성을 저버린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