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스테인드글라스는 20세기 이전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종교 미술로 그 양식이 그리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순수 회화양식과 건축에 접목된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더욱 발전하게 되어 종교 미술로가 아닌
Glass)
-제조방법: 보통 판유리의 조성에 니켈, 코발트, 철, 셀레늄등의 금속산화물 또는 금속을 첨가하여 적외선 및 가시광선 일부가 흡수되도록 제조
-특성: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아 눈부심 현상 감소/ 자외선에 의한 변색, 퇴색 방지/ 그린, 블루 색상 구현 가능/ 여름철 냉방 부하 감소
-주의사항: 도
1. Historical Background
[도판. 01] Hundred Years' War, Battle field map
[도판. 02] Battle of Crécy between the English and French in the Hundred Years' War, 15th-century manuscript of Jean Froissart’s Chronicles
[도판. 03] Omne Bonum, Palmer, James le(England), 14C : being blessed by a priest.
[도판. 04] Gloucester Cathedral, Gloucester, air view from south-east
[도
글라스의 두께는 보통 6~7mm 이고, 트리플 삼중유리는 17mm 등이 있으며, 주택의 칸막이 벽, 창문, 중문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4) 자외선 투과유리 및 자외선 흡수 유리 (크룩스 유리)
자외선 투과 유리는 보통 유리의 성분 중 철분을 줄이거나 철분을 산화제이철(Fe²O³)의 상태에서 산화제일철(feO
스테인드글라스와 함께 동양의 도자기 기술과 상호 교류가 시작되며 베네치아의 무라노 가문이 크리스탈을 발명함
재료로서 유리의 특징
① 투명하고 등방성
② 단단하고 부서지기 쉬움
③ 물에 녹지 않고 변질않음
④ 내열성이지만 온도의 급변에 약함
⑤ 전기의 절연체
⑥ 성형·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