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
StefanZweig) 1881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나 1935년까지 잘츠부르크에서 살았다. 20세 되던 해인 1901년 시집『은빛 현(Silberne Saiten)』으로 문단에 데뷔, 이후 희곡, 소설, 평론 등 문학 전 분야에 걸쳐 열정적인 글을 발표했다. 츠바이크는 개인의 사랑과 자유, 인간의 운명에 뜨거운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
왜냐하면 지적 수준으로 미루어보아 그처럼 눈부신 출세를 할 징조가
첸토비치에게는 애초부터 없었기 때문이었다.
어제의 세계 445p
독일은 언제나 계급 국가였을 뿐만 아니라, 이런 계급적 이상의 내부에서는
‘교양’에 대한 움직일 수 없는 과대평가와 신성시로 시달리고 있었다.(중략)
그
StefanZweig) 역시 그녀를 주인공으로 삼아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Marie Antoinette)>를 썼다.
본 글에서는 마리 앙투아네트의 일생을 돌아보고 그녀의 주변에 어떤 인물들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보겠다. 또한 슈테판 츠바이크가 어떤 시각으로 그녀를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