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llungdes Menschen im Kosmos, 1928)에서 철학적 인간학을 전개시키면서 먼저 인간의 본질을 식물과 동물과의 관계에서 고찰하여 인간의 “세계개방성”을 동물의 “환경의 구속”과 구별하며 인간의 특수 지위의 근거를 “정신”에 둔다. 그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물음에 답을 시도하면서 그 방법적 태도를
Ⅰ. 개요
프랑크푸르트 강연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이다. 즉 그는 인간의 인간됨을 주창한다. 그 인간성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로 보호받아야 하며 따라서 그는 이러한
1. 이 글의 목적
전통적 형사소송은 가해자(피의자 또는 피고인)에 초점을 두는 측면에서 범죄의 원인과 범죄자에 대한 처리 및 처우를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다. 범죄피해자는 학문적 연구에서 뿐만 아니라 형사절차나 형사정책상에서 잊혀진 대상으로, 단순한 소송의 객체로 심리의 대상이 되었
--이 논문은 웨슬리의 경제 윤리와 예수의 경제적인 가르침을 비교한 것인데, 실상 웨슬리의 경제 윤리 자체에 대한 논의는 간단하다. 필자가 신약학자이므로, 더 많은 지면을 예수의 경제관에 할애하였다. 이 논문은 <웨슬리 신학과 오늘의 교회> (기독교 대한 감리회 홍보 출판국)라는 논문집에 실려
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