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마케팅은 개별 소비자와 그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틀은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를 이루는 전략적 체험 모듈(SEMs)과 전술적 도구인 체험제공수단(ExPros)
두 가지 차원으로 이루어진다
체험적 소구는 대부분 단 한가지 유형의 체험으로 귀착되지는 않는
experiential marketing)은 고객이 상품 구매과정과 전후 경험에 중점을 두는 마케팅이다. 체험은 어떤 자극, 예를 들어 구매 전후의 마케팅 노력에 의하여 제공되는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상품을 구입하는 과정에서의 겪는 경험, 상품을 사용하는 과정 그리고 상품을 사용한 후의 체험을 모두 포괄한다
1. 21세기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정보교환이 쉬워지고, 사람과 기업이 기술로 연결되면서 체험 세계의 공유가 확장
-“상품=기능 꾸러미”의 인식에서 “상품= 체험 제공 수단”으로 점차 전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활발해지며 정보 전달 위주에서 탈피하여 재미와 오락 위주로 전이
-이러
최근 체험마케팅이 마케팅 패러다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체험마케팅은 전통적 마케팅 기법과는 다른 마케팅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징(features)과 편익(benefits)중심의 전통적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자의 다양한 체험을 강조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한다.
기존의 감각마케팅, 감성마케팅, 관계마케팅
보드게임이란?
‘종이판(보드)’ 위에서 주사위나 카드 등을 이용해 승부를 가리는 게임의 총칭
여러 사람들이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를 많이 나누며 진행
컴퓨터와의 외로운 싸움 vs 사람 냄새가 진하게 나는 놀이
2030세대들의 추억 속에 살아있는 ‘블루마블’이나 ‘뱀주사위 놀이’랑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