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보리(Swedenborg)의 신비주의
차 례
1. 들어가는 말 .
2. 17-18세기 유럽의 시대적 배경
2.1. 계몽주의
2.2. 경건주의
3. 스웨덴보리의 생애
3.1. 과학자로서의 삶
3.2. 신비주의자로서의 삶
4. 스웨덴보리의 사상
4.1. 신관 (그리스도관)
4.2. 영계관
4.2.1. 죽음과 깨어남(부활)
4.3. 속죄관
4.4.
의미를 인식하게된 몇몇 특수한 사람들 ― 가령 그런 능력을 미리부터 타고난 시인들 ―은 가시적인 피안으로 들어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가 있게 된다. 보들레르는 신비주의(l'occu1tisme)의 전통과 관련된다. 그 전통은 스웨덴보르(Swedenborg)에 의하여 새로운 활력을 얻었는데 호프만 라바테르, 네르발
I. 자아의 태도
자아의 기본적 태도는 외향성(extroversion)과 내향성(introversion)이다. 인간은 누구나 성격의 지향성에서 이 둘의 양면성을 가지게 된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외적이고 객관적 세계(objective world)로 지향하는 태도를 외향성이라 하고, 그와 대조적으로 인간의 내적이고 주관적 세계(subjective w
3 1 독립운동 후에도 교회의 대한 일제의 억압은 계속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얻지 못한 좌절감과 슬픔에 잠겨 있을 때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앞으로 더욱 거세게 불어 올 일제 탄압에 대항하여 신앙을 지킬 교회의 지도자들이 나타났다. 1907년 대부흥운동의 기수였던 길선주 목사와 전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