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
The Synoptic Gospels
막 9:2-7 “변화산 사건”
1. 본문의 구조와 위치
본문은 마가복음 전체적으로 중심이 되는 ‘베드로의 신앙고백’ 이후 첫 번째 두 번째 ‘수난예고’ 말씀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여러 가지 점에서 예수의 이 변형 사건은 구조적으로 복음서 이야기의 중심점에 위치하면서 그의 공생애
Gospel: A Study in Literary Design (Philadelphia: Fortress, 1987), 105-06; David Rhoads and Donald Michie, Mark as Story: An Introduction to the Naative of a Gospel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2), 103-108. 마가는 등장인물의 성격 발전을 최고조에 이르게 하는데 큰 관심을 두고는 소설가는 결코 아니다. 마가의 예수는 십자가 사건에 의해 고정된
실천신학개론
<제자란?>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제자란 무엇인가
1.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선
가. 예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다.
나. 부르심에 대한 응답
다. 참된 제자와 거짓된 제자
2. 예수님의 제자로 성장하기 위해선
가. 철저한 변화
나. 믿는 자를 위한 모범
다. 제자도의 여러 차원
3.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