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교육개혁의 오래된 주제와 새로운 주제에서 안드레아스 플리트너 Andreas Flitner는 ‘상이성’이란 개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상이성은 모든 측면에서, 이를테면 출신가정의 사회적 맥락과 아이가 태어난 나라와 문화에서, 그들의 지금까지의 사회적 운명에서, 또한 자유롭게
Ⅰ. 道(도)의 정의
동양의 도덕이나 예술에서 그 중심을 흐르는 것으로 생각되어온 가장 근원적인 원리․원칙. 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부도덕(不道德)이며, 예술작품으로서도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래 사람이 걷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이 글자가 추상적인 의미로 바뀌어 인간의 행위에 꼭 따
한문과 도가(道家) 문화
도가(道家)
황노학(黃老學) 또는 노장학(老莊學)
도가의 시조 : 노자(老子)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주장
유가의 예악(禮樂)과 형정(刑政)의 형식주의를 반대
어린 아이의 천진성 회복, 무위자연의 사회를 완성
노자의 도(道, Tao) ≠ 일반적인 도덕(Virtue)
유가의 인의(仁義)라는 도덕
한문과
도가(道家) 문화
도가의 시조 노자(老子)
Let it be
황노학(黃老學)
또는
노장학(老莊學)
도가의 사상
노자의 도(道, Tao)
≠ 일반적인 도덕 (Virtue)
무위자연을 주장
유가의 예악과 형정의 형식주의 반대
어린 아이의 천전성 회복
자연친화적 사상(인법자연)
평화주의(반전사상)
유가의 인의라는 도
道家)문화와 노자(老子)
<도가사상의 핵심>
· 자연
· 무욕
· 허무
공통점 :
無
1)황노학(黃老學) 또는 노장학(老莊學)이라고도 부른다.
2)노자의 도(道, Tao) ≠ 일반적인 도덕
:유가의 인의(仁義)의 상위개념으로
‘형이상적인 본체론’을 뜻한다.
3)이중부정
부정을 부정한다.
예를 들면, 세상은 살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