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山 丁若鏞, 1762~1836)이다.
다산이 쓴 애민시(愛民詩)의 절절함은 두보(杜甫)의 시를 능가하며, 경전 연구의 합리성과 엄밀성은 2천 년 유학사(儒學史)에서 한 탁월한 경지를 이루었다. 사회사상의 비판성과 혁신성은 전통 시대 동아시아 사상의 최고 수준을 보여 주며, 현실에 바탕을 둔 백과전서적 학
2) 다산의 귀양살이 당시 사회적 배경
정조 때에는 사도 세자를 동정하는 입장을 취한 시파가 정권을 잡고 있었고, 남인인 채제공이 영의정으로 있었다. 조선 양반사회를 지배했던 이념과 규범은 유교였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면 유교사상은 더 이상 사회 운영의 원리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서론
다산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위대한 학자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긴 학자 송재소, 『다산시선』(창작과 비평,1991), 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