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드거앨런 포(edgarallenpoe)의 작품세계
(1) 시(poetry)
포의 작품은 우울한 염세주의자의 풍모를 드러내주는데 가장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 가장 시적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또한 《시의 원리》(1850)에서 “시는 미(美)의 운율적 창조이다”라고 정의한 그의 생각은 보들레르나 말라르메에게
포우 자신과 같이 애인도 집도 없이 야심만 간직하고 죽어가는 인물로 묘사되었다. 그해 포우는 가명으로 나이까지 속이면서 육군에 입대하였는데, 복무중 상관의 소개로 설리번 섬의 박물학자 에드먼드 레버넬 박사를 알게 되어 자연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후일 [황금벌레 The Gold Bug]를 낳
The Castle of Otranto(1764)가 그 최초의 작품이었는데, 그것은 “a Gothic Story”라는 부제가 붙어 있었고, 문학에서 “Gothic”이란 용어는 여기에서 연원하게 되었다. Elizabeth MacAndrew가 그것을 “과거로부터의 혁신적인 단절”이라고 했듯이 이 고딕운동은 18세기 초기 문학의 질서와 형식과 사실성에 대한 반작
포우) 그들은 하나 같이 호손이 말하는 '어둠의 힘'에 큰 매력을 느끼며 그들에게서 초월주의는 거짓처럼 느껴진다. 민주국가를 건설하려는 미국의 이상적이고 낭만적인 비젼은 그 출발부터 모순과 어둠의 악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따로 떼어 인식 될 수 없다. 각각 미국적 풍토에 맞는 고딕로망스
포우 자신과 같이 애인도 집도 없이 야심만 간직하고 죽어가는 인물로 묘사되었다.
그해 포우는 가명으로 나이까지 속이면서 육군에 입대하였는데, 복무중 상관의 소개로 설리번 섬의 박물학자 에드먼드 레버넬 박사를 알게 되어 자연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후일 [황금벌레 The Gold Bug]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