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서, 1990년대는 새로운 위협의 시기인 동시에, 새로운 방향으로서 T.I.E가 발전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여기서 ‘교육분야’냐 ‘연극분야’냐 하는 논란이 문제시 되었고, 이때에 이르러 예술의 영역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재정적 압박으로 T.I.E 가 본래 견지했던 소수의 구체적
1960년대 시작
* 아동청소년 대상 연극 시작
* 대표작-코벤트리에스 밸린스(Gordon Vallins)- <벨그레이드>
1970년대 중반 이후 전성기
* 교육연극 정치 사회적인 이슈 부상
* ‘러어 얼쓰(Rare Earth)프로그램’ 성공
<2008, 12월 고양시의 복합문화공간 고양어울림누리의 공연장>
불이 희미하
Ⅰ. 개요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불안정과 호기심, 주체성의 혼란 등이 함께 하는 등 인격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것들로 하여금 혼돈하지 않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신체활
Ⅰ. 서론
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
Ⅰ. 서론
한국에서는 교육연극론의 수용 가능성과 실제 적용에 관한 논의는 197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서 9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확산, 심화되었다.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