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처음 감리교 신학대학원에 입학했을 때 소위 성서 비평과 관계된 강의에 참여하면서 우리는 모두 적지 않은 충격에 휩싸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역사적 예수연구, 토착화 신학, 다원주의 등 이름도 생소한 이론들을 접하면서 지금까지 쌓아 올린 신앙의 공력이 한꺼번에 무너지는 아픔
그는 『신학적 미학: 상상력, 아름다움, 그리고 예술 속의 하나님』(Theological Aesthetics: God in imagination, Beauty and Art)에서 아퀴나스, 판넨베르트, 라너, 로너간, 가다머, 트레이시 등의 여러 학자들과 대화하면서 오늘날 예술의 의미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고 있습니다.
1. Definition of Natural Theology
The existence and attributes of the deity
-> stand on ‘natural reason’
A type of theological discourse
The attempt to construct
rational “proofs” for
God’s existence and attributes
빛은 인간에게 자연의 한 요소를 넘어서 상징적 근원성을 갖는다. 한스 블루멘베르크(Hans Blumenberg)는 『진리의 은유로서의 빛』에서 통일과 다양, 절대와 제약, 근원과 소산 등의 관계를 규명하는 모든 것이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고 말한다. 형이상학의 역사는 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
예배와 언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
⑴ 예배
⑵ 예배언어
① 예배언어 연구동향
② 분류
③ 기능
④ 성격
2. 언어와 예배와의 관계
⑴ 언어와 문화
⑵ 기독교문화와 성서
⑶ 기독교문화 속에서의 삶과 예배
⑷ 예배언어와 의사소통의 관계
3. 예배언어
⑴ 예배의 내용
①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