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거대한 흐름들이 이제 토마스 아퀴나스에게 흘려 들어온다. 그는 이성보다 신앙을 강조한 전통에 대하여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이야기한다. 그는 신앙의 진리가 이성의 진리에 위배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즉 그는 철학과 신학을 조화하는 것이다.
그는 이슬람의 철학자들이 이루어놓은 지
중세 철학의 완성자라고 할 수 있는 토마스 아퀴나스, 우리가 그의 주요 사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중세 시대의 철학과 신학의 사회적 배경 및 정신적 흐름을 아는 것은 그 이해를 낯설지 않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하나 이해를 돕자면 중세에 있어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이 받아들
-『신학대전』
-1879년 교황 레오 13세 Thomism을 카톨릭의 정통체제로 선포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체계를 수용하여 스콜라철학을 대성시킴. 진리에는 이성의 진리와 신앙의 진리가 있는데, 신앙적 계시가 이성과 모순되는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이성이 신 앙의 순수성을 파괴하는 것도 아니다. 그
권리를 인정하였다.
1. Thomas Aquinas
중세에 와서는 Thomas Aquinas가 생존권을 주장하였는데 이 생존권이란 감축불가능한 생활최저한도를 보장받을 권리라고 보았으며 이를 극궁권(ius extremae necessitatis)이라고 하였다. 그는 생명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응급물자의 조달을 구하는 권리를 인정하였다.
개관. 중세는 정말 암흑기였나?
흔히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5세기 이후로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의 시대인 15~16세기의 서유럽을 일컬어 ‘중세’라고 칭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짧지 않은 이 시기 전체를 ‘암흑시대’라는 말로 규정짓곤 한다. 중세 이후의, 휴머니즘이 바탕이 된 르네상스시대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