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일신적(日神的) 성격의 신이 곧 남신(男神)이라는 단선적 논리는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통상적으로 그렇게 인식되었다 하더라도 일신이 곧 남신이고 월신(月神)이 곧 여신(女神)이라는 등식을 확정할 수는 없다고 본다. 한국의 민담인 <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서 남동생이 달이 되고 누이가
골인들은 오랜 세월 동안 광활한 초원의 유목민과 삼림의 사냥꾼으로 살아왔다. 그들은 생활의 원천인 5종가축(소, 말, 염소, 양, 낙타)과 사냥감과 인간을 길러주고 보호해주는 하늘과 땅과 죽은 조상에 대하여 감사하는 한편, 대자연 속에서 벌어지는 온갖 자연현상을 두려워하고 하늘과 조상이나 비
Ⅰ. 서론
몽골제국의 창시자(재위 1206~1227). 묘호(廟號) 태조(太祖). 아명 테무친[鐵木眞]. 바이칼호 근처 출생. 칭기즈란 고대 터키어인 텡기스(바다)의 방언이었다고도 하고, 1206년 즉위하였을 때 5색의 서조(瑞鳥)가 칭기즈, 칭기즈 하고 울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나, 샤머니즘의
불교와 도교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는 설명을 해 두었습니다. 조금 깊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관심 있으신 학우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불교에 대하여...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
1. 티베트의 불교
한자 문화권에서 티베트는 서장(西藏)이라는 말로서 더 잘 알려져 있다. 티베트불교란 곧 서장불교이다. 불교사에서 티베트불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결코 적지 않음에도 티베트 역사의 시발은 상당히 후대일 뿐만 아니라 명확하지도 않다. 불교사에서 등장하기 시작하는 인물은 손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