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상매체의 예술작품
레이저는 공간과 시간 이라는 개념, 정확하게 말하자면 비디오와 텔레비젼을 거치면서 근본적으로 변조된 시간과 공간의 유출을 드러내 보여주고 변형시키는 것이다. 백남준은 레이저를 자신의 예술창작에 통합시킴으로써 전기의 힘과 에너지를 이용하여 가상의 환경을 만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
Tieck 노발리스 Novalis ({1772~1801)로부터 시작하여 호프만 Hoffmann 아이헨도르프 Eichendorff 울란트 Uhland에서 끝나며, 철학적으로는 피히테 Fichte, 셸링 Schelling 쉴라이에마허 Schleiermacher 헤겔 Hegel 등 독일 관념론(觀念論)의 위대한 형이상학자(形而上學者)들이 그 주류를 이루는 독일 문학사의 일장을 의미할
Tieck이 쓴 창작민담 Kunstmärchen, 그리고 뻬로민담과 티익의 창작민담을 참고한 그림형제의 민담에도 이 “빨강모자”의 모티브가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림형제의 「빨강모자」에서는 늑대에게 잡아먹힌 소녀가 사냥꾼의 도움으로 늑대 배 속에서 살아나오는 이야기까지 덧붙여진다.
‘romantic'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독일에서 처음 썼으며 다음에 프랑스에서 문학이론에 사용하게 되었다. 독일의 romantic은 영어에서 유래하고 독일어에는 후에 나타났다. 쉴러는 1802년 그의 극작품의 부제목으로 romantische를 썼고 티이크 Ludwig Tieck(1773~1853)는 1800년 그의 시집에서 이 말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