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라드부르흐의『법률적 불법과 초법률적 법』에 대하여
1. 들어가며
(1) 법실증주의와 자연법론의 대립
법개념에 대한 물음은 언제나 법실증주의의 문제와 직면하지 않을 수 없다. 아마도 법실증주의라는 개념처럼 법철학에서 논란도 많고, 찬성과 반대가 극명하게 대립되는 분명한 개념도 없을 것이
Ⅰ. 서론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면, 때때로 한 세대 전체를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만드는 특별한 해가 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1987년 , 전 세계적으로 보자면 1968년이 바로 그런 해였다.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그 열두 달 동안 일어난 사건들 때문에 자신들의 삶이 엄청나게 바뀌었다고 생
관습적, 비공식적 사회통제의 고장 및 법 앞에 가로놓여 있는 사회적 규범체제의 취약함, 그리고 새로운 사회문화적 욕구는 법률화 발전과 형법을 수단으로 하는 안전화를 불가피하게 만들었다. 산업사회의 발달과 도시화에 따른 주민의 이동과 익명화는 사회윤리, 관습 등 법규범에 선재하는 사회통
2. 독일의 종교
기본법 4조: “신앙 및 양심의 자유, 종교적, 세계관적 믿음은 침해받을 수 없다. 신앙의 수행은 방해받지 않고 보장되어야 한다”
독일에서는 2천8백만 명 이상의 개신교(42%), 2천7백만 명 이상의 카톨릭교(40%), 소수의 기타 기독교(자유교회) 및 유태교, 외국인 근로자들이 믿는 그리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