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godie)』에서, 문화와 예술을 디오니소스적인 것과 아폴로적인 것으로 나눴다. 이 해석에 따르면, 디오니소스적인 예술은 감정적즉흥적이며, 아폴로적인 예술은 이성적이고 완벽한 예술이다. 그리고 그리스 문화는 디오니소스적 에너지가 아폴로적 형식에 제어되어 발생하였다. 임건태, 「니체의 형
대도시에서 개인의 심리상태로 살펴보는 문화의 비극
짐멜은 근대의 개인들이 사회의 압도적인 힘, 즉 객관문화의 우세로부터 그들의 개성을 지켜내기 위해 노력한다고 설명한다. 이때 개인들은 자신의 특수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짐멜은 근대 대도시에서 생활하는 개인들의 심리를‘
작가의 문학적 배경
「이오네스코」의 부조리극
마니아 혈통의 프랑스 작가 유진 이오네스코(Eug ne Ionesco, 1921∼ )는 부조리극의 대표자로 평가받고 있다. 부조리극은 그러나 프랑스에서보다 독일에서 더 큰 관심을 일으켰지만, 그 영향을 미친 시기가 1950년대 말에서 60년대 초까지의 짧은 기간에 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