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카프카의 생 이 유 선 : 동덕여대교수, 한국카프카학회 회장
1. 들어가며
20세기의 대표적인 독일어권 산문작가인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는 자신이 속한 모더니즘을 넘어서 현재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토론의 場에서도 중요한 고찰대상이 되고 있다. 그의 작품에서의 구체적인
표현주의 表現主義 (Expressionismus)
표현주의는 20세 초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어원은 프랑스어 엑스프레시옹(Expression)이다. 이 용어는 1901년 파리의 독립파 살롱의 전시회 카탈로그에 처음 등장하였으며, 독일에서는 1911년에 열린 베를린 분리파 Berliner Sezession의 제 22 회 전시회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시기 : 20c 초 (1910’s – WWI 1920’s)
산업화 이후 자본주의, 물질주의, 기계문명주의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남.
1차 세계대전을 중심으로 정치적 위기의식, 사회적 모순, 불안감과 같은 강박관념으로부터 인간성의 해방을 부르짖음.
도시를 배경으로 한 산업문명 비판과 세계의 종말을 공통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