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
한다. (예: 실크 80%, 울15%의 직물은 실크의 직물로 분류한다.) 구성하는 방직용 섬유중 최대중량을 차지하는 섬유가 없을 경우에는 동일하게 분류가 가능한 호중에서 최종호에 해당하는 물품으로 분류한다. (예: 실크 50%, 울50%의 직물은 울이 최종호에 해당하므로 울의 직물로 분류한다.)
제11부는 크게
한 대중성과 공공성이란 위선의 가면 속에는 경제적인 논리에 의한 건축이 전제되어 있다. 신분에 상관없이 돈이 있는 자는 누구든 ‘건축’을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 공공성이란 이름으로 건축은 권력과 자본을 포장하는 도구가 되었다. 건축은 이제 권력의 시녀가 아니라 돈의 노예가 되었다. 수없
Ⅰ. 르네상스(르네상스시대)의 작가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h(1452 - 1519)
15세기 피렌체 미술가들은 그리스인들의 완벽함과 로마인들의 웅대함을 결합시키려고 갈망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결합에다 재현적인 사실주의를 추가했는데, 이로 인해 과거에 대한 모방이 아니라 그와 동등하게
14-15세기의 유럽에는 봉건사회가 붕괴하고 봉건귀족과 교회의 세력이 쇠퇴하고 시민계급이 일어나고 절대제의 국민국가의 성장이 요망되었다. 이러한 때에 봉건적 전통과 속박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문화를 건설하려는 르네상스 운동이 상업자본이 가장 일찍 발달한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