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서 주제를 이야기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방법의 총체를 플롯이라 했을 때, 이와 함께 소설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서의 시점이란 작품에서 동일한 사건과 인물을 다루더라도 해도, 누가 어떤 각도에서 서술하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주제가 달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unreliable narrator)를 내세우는 서술 기법을 사용함으로 산뜻한 미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소설에서의 화자는 ‘옥희’ 라는 안방 부인의 6살 난 딸이다. 어리고 순수한 아이의 눈으로 어머니와 사랑방 아저씨의 관계를 관찰하게 함으로 소설의 분위기를 바꾸어 주고 궁극적으로 주제를 형상화 하는데
혜경궁 홍씨(惠慶宮 洪氏)의 한(恨)의 세월을 적은
한중록(閑中錄)
믿을 수 있는 화자(reliable naator)와 믿을 수 없는 화자(unreliable naator)
ㅡ‘작가’와 ‘내포작가’의 관계를 중심으로
* 목차 *
Ⅰ. 머리말 ㅡ 한중록의 문학적 가치와 논의할 방향
Ⅱ. 제 1장 ㅡ 작가와 작품의 배경소개
1. 조선조 여성작가
Grayling, Michigan에서 1937.12.11일 출생
어린 시절 한쪽 눈 실명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비교문학 B.A. (1960) and M.A.
(1964) 학위 수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tony Brook (1965-66)에서
조교수 활동 후 full-time 작가가
되었다
소설과 달리 영화에서 Narrator 역할을 함
- Tristan과 곰을 연관시키는 매개체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