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관념론적 사유와 체계성립에서 <사유와 존재의 관계>에 대한
칸트와 헤겔의 기본적입장의 비교
서론 칸트(Immanuel Kant, 1724-1804)가 그의 저술을 통하여 활동하기 시작한 연대가 <천체이론>을 발표한 1755년이고, 헤겔이 죽은 년대가 1831년이므로, 이 동안이 독일철학의 독일관념론에 해당한다. 독일
생태 위기의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주장이 아니다. 다른 모든 생명체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신의 생존 기반인 자연환경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생태계의 변화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생태계의 문제는 모든 사람의 문제이다. 따라서 국제 사회와 개별 국
Ⅰ. 서론
그림형제의 민담집은 1812년 초판이 출판된 이래 계속 증보와 개정을 거쳐 최종판(1857년)에서는 211개의 민담을 수록하고 있다. 형제는 최대한 민담의 원형에 충실하고자 했다. 그러한 연유로 그림 민담집은 유럽에서 전래민담의 전형이 되어 왔다. 물론 개별민담의 원형에 대한 이들 형제의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슐라이어마허와 더불어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19세기의 신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자의식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를 만들었다. 그는 신의식(Gottesbewußtsein)을 하나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