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teilskraft》 미(美)-예술, 제3비판서. 미(美)와 유기체(有機體)의 인식이라는 장면의 분석을 통하여 목적론적 인식의 구조를 명백히 하고, 또한 목적론과 기계론의 관계라는, 일생의 과제이며 동시에 세기적 과제에 비판적 해결을 부여하여 스스로의 철학적 노력을 결말지음
(1790) 등이 있으며 그 밖에 《
Urteilskraft》(1790)에서는 ‘목적론적’ 인식의 구조를 명백히 하고, 위의 두 개의 비판서로 밝힌 인식과 실천이라는 두 가지의 장면을 매개, 통일함으로써 그의 새로운 인간학적 철학을 종결짓고자 하였다.
칸트는 근대 서양 철학사에 있어 의무론적 윤리학을 집대성한 학자로서 벤담과 밀로 이어지는
Urteilskraft)>이다. 여기서 칸트는 미와 유기체의 인식이라는 장면의 분석을 통하여 목적론적 인식의 구조를 명백히 하고, 또한 목적론과 기계론의 관계라는, 일생의 과제이며 동시에 세기적 과제에 비판적 해결을 부여하여 스스로의 철학적 노력을 결말지은 것이다.
칸트의 철학은 3권의 비판서 간행 후
Urteilskraft)>이다. 여기서 칸트는 미와 유기체의 인식이라는 장면의 분석을 통하여 목적론적 인식의 구조를 명백히 하고, 또한 목적론과 기계론의 관계라는, 일생의 과제이며 동시에 세기적 과제에 비판적 해결을 부여하여 스스로의 철학적 노력을 결말지은 것이다.
칸트의 철학은 3권의 비판서 간행 후
Urteilskraft)’ 숭고가 작용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판단력의 사용이란 감성적으로는 불쾌와 관련되는 표상이지만, 이성적인 능력을 일깨우기에는 충분하다고 반성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판단력의 자기 자율성은 Alison이 주장하듯이 美의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보기 힘들다.
“자연의 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