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locity field>
평균 속도장은 주어진 300개의 속도장으로부터 각 좌표에 해당하는 X방향의 속도와 Y방향의 속도를 더 하여 마지막에 300으로 나누어주어 구할 수 있었다. 주어진 평균 속도장에서 벡터의 크기를 통해 평균 유속을 짐작할 수 있으며 벡터의 방향을 통해 유체가 흐른 방향을 추정할 수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실제로 그 위치에 유속의 흐름을 방해하는 cylinder가 있음을 생각해 보면 잘 맞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평균적인 velocity vector field만 가지고서는 유체의 실시간적인 유동에 대해서는 해석할 수 없다. 이 문제에 대해선 4번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유속의 흐름을 방해하는 cylinder가 있음을 생각해 보면 잘 맞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평균적인 velocity vector field만 가지고서는 유체의 실시간적인 유동에 대해서는 해석할 수 없다. 이 문제에 대해선 4번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2. 1번에서 구한 속도장으로 Mean recirculation region(Wake bubble)의
velocity를 구해야 한다. 여기서 적절한 velocity는 Time-averaging된 속도장에서 자유 유동 속도(Free stream velocity)에 가장 가까운 값을 선택하면 된다. 자유 유동 속도는 무한한 유동장 내에서 아무런 장애를 받지 않는 유속을 말한다. 즉, 1장에서 구해진 속도장에서 실린더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유속을 선정
ㅁ)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한 Cd 값 및 Drag Force 값의 계산결과 및 비교
i) 식을 이용
위 식을 이용하여 Drag coefficient를 구하기 위해서는 실험 결과 ㄴ)의 Cp*cosine 그래프를 적분, 즉 그래프의 아래 면적을 구하면 된다.
왼쪽 그림과 같이 3.6도마다 구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