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7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이어진 조성음악 양식은 사회적 변화, 과학 기술의 발달, 새로운 사상의 등장, 예술의 발달 등과 함께 새로운 음악적 기법으로 발전되어 왔다. 19세기 낭만주의 작곡가들의 화성적 기법이나 악기의 음색은 이전의 바로크나 고전 시대와는 다른 새로운 화성적
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제 2 빈악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와 개척을 통하여 표현주의와 이를 대표하는 무조음악, 그리고 더욱 발전한 12음 기법이 개발 되었다. 이들은 많은 음악적 기법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나 각각의 특색이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쇤베르크의 음악은 제1기에는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을 띠고 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