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1802~1885)
(1) 낭만주의
낭만주의가 꽃피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로부터 약 40년간이 된다. 낭만주의는 하나의 구시대의 반작용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시대에 앞서 있었던 고전주의적 예술 표현 방법과 정신적인 자세에 대한 반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Qui trouble ainsi les flots près du sérail des femmes ?
Ni le noir cormoran, sur la vague bercé,
Ni les pierres du mur, ni le bruit cadencé
Du lourd vaisseau, rampant sur l'onde avec des rames.
Ce sont des sacs pesants, d'où partent des sanglots.
On verrait, en sondant la mer qui les promène,
Se mouvoir dans leurs flancs comme une forme hum
1. 낭만주의 개관
(1) 낭만주의 intro
1. 격식과 질서를 중시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형성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사조로서, 서민 지향주의 및 작가의식을 갖는 변두리 문학으로, 18~19c 세계 문학을 주도하였다.
2. 주관적 세계인식에 토대를 두었다.
- 자연관: 자연은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문화유산 보호를 원하는 프랑스인들은 `디즈니 공상`에 대한 저항이 좋은 예가 되며, 프랑스 영화산업을 외국 수입영화로부터 보호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상륙은 당시 문화장관인 Jack Laing은 이를 `문화적 시한 폭탄`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는 Pont du Gard의 복원자금을
(생략) 작은 쇠막대(iron bar)를 가지고 다니게 되는데, 은접시를 훔쳐 달아날 때, 잠자고 있던 미리엘 주교를 그 쇠뭉치로 죽이고 싶은 충동을 잠시 느끼게 된다. 여기서 쇠뭉치는 심각한 차별과 불평등을 당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억울함에서 상상하게 되는 폭력적인 상징물이 아닐까. 따뜻한 빵이 필요한